Top
뇌졸중은 크게 분류하면 뇌출혈과 뇌경색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뇌졸중에 의한 사망률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나 발병률은 여전히 높은데, 특히 뇌경색의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뇌경색(腦硬塞)
뇌혈관이 막혀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피가 뇌에 통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뇌경색은 다시 크게 세가지로 분류합니다.

1)뇌혈전증(혈전성 뇌경색; 血栓性腦硬塞)
- 동맥경화증이 생겨 손상된 뇌혈관에 피떡(혈전;血栓)이 생기면서 혈관이 좁아져서 막히는 경우입니다. 수도관에 녹이 스는
경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2)뇌색전증(색전성 뇌경색; 塞栓性腦硬塞)
- 심장 또는 목의 큰 동맥에서 생긴 피떡이 떨어져나가 혈류를 타고 흘러가서 멀리 떨어져 있는 뇌혈관을 막아 생기는 뇌경색
입니다.

3) 열공성 뇌경색
- 뇌의 아주 작은 혈관이 막히는 경우입니다.
뇌출혈(腦出血)
뇌혈관이 터져서 오는 병을 말합니다. 크게 뇌내출혈과 거미막밑출혈로 나눕니다.

1)뇌내출혈(腦內出血) - 갑자기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 안에 피가 고이는 병입니다.

2) 거미막밑출혈(지주막하출혈; 蜘蛛膜下出血)
- 동맥류(動脈瘤;선천적으로 혈관벽이 약해져서 혈관이 혹처럼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합니다.)가 터지면서 뇌를 싸고 있는
거미막(지주막;蜘蛛膜) 밑에 피가 고이는 병입니다. 심한 두통과 구토가 특징이며 대개 반신마비가 없습니다.
일과성 뇌허헐발작 (一過性腦虛血發作)
심하게 좁아진 뇌혈관으로 피가 흐르지 못하다가 다시 흐르거나 뇌혈관이 피떡에 의해 막혔다가 다시 뚫린 것으로 잠시 뇌졸중 증상이 왔다가 수 분에서 수 시간 내에 곧 좋아집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은 금방 아무 일도 없었던 듯이 증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무시하기 쉽습니다. 또한 이런 증상들이 고령, 피로 등의 원인으로 발생했다고 여기고 간과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치료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미한 뇌졸중이지만 가볍게 보아서는 안될 것입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은 당장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지는 않지만 앞으로 발생할 뇌졸중의 강력한 경고입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의 경험자중 1/3에서 뇌졸중이 발생합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을 경험한 사람에서의 뇌졸중 발생가능성>
5%에서 한달내 뇌졸중 발생
12%에서 1년내 뇌졸중 발생
20%에서 2년내 뇌졸중 발생
30%에서 3년내 뇌졸중 발생

KW 뇌경색, 뇌혈전증, 뇌색전증, 열공, 뇌혈관, 뇌출혈, 뇌내출혈, 거미막밑출혈, 지주막하출혈, 동맥류, 일과성 뇌허헐발작, 뇌혈관
대한뇌졸중학회
Veri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