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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이와 영양 (Diet and nutrition) - 발간: 2009.10

서론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하면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칼륨 섭취를 늘리는 것도 뇌졸중 예방 효과가 있다. 이러한 식이요법의 뇌졸중 예방 효과는 혈압 강하 효과에 의한 것 으로 보인다.

외국의 권고사항

  1. A reduced intake of sodium and increased intake of potassium is recommended to lower blood pressure in persons with hypertension (ASA: LOE Ia, GOR A), which may thereby reduce the risk of stroke. The recommended sodium intake is ≤2.3g/d (100mmol/d), and the recommended potassium intake is ≥4.7 /d (120mmol/d).
  2. The DASH diet, which emphasizes fruit, vegetables, and low-fat dairy products and is reduced in saturated and total fat, also lowers blood pressure and is recommended (ASA: LOE Ib, GOR A).
  3. A diet that is rich in fruits and vegetables may lower the risk of stroke and may be considered. A diet containing ≥5 servings of fruits and vegetables per day may reduce the risk of stroke (ASA: LOE III, GOR B).
  4. A low salt, low saturated fat, high fruit and vegetable diet rich in fibre is recommended (EUSI: LOE Ib, GOR A).
  5. Subjects with an elevated body mass index should take a weight reducing diet (EUSI: LOE Ib, GOR A).

근거

    관찰연구에 의하면 과일과 야채의 섭취가 증가할수록 뇌졸중 발생은 감소하는 용량반응관계(doseresponse)를 보인다. 과일과 야채의 하루 섭취량이 1회 분량1 만큼 증가할 때 마다 뇌졸중 위험이 6%감소하였다.2,3

    1회 분량
    야채(시금치, 양배추, 상치, 오이, 콩나물, 호박, 당근, 무) 70g 또는 익힌 야채 1/3컵 과일: 배 1/4개, 사과 1/3개, 사과주스 1/2컵, 참외 1/2개, 바나나 1/2개, 오렌지 1/2개, 오렌지쥬스 1/2컵, 귤 1개, 토마토 1개, 딸기 10개, 포도

    생태학적(ecological) 전향적 연구에 의하면 나트륨 섭취 증가는 뇌졸중 발생의 증가, 그리고 칼륨 섭취증가는뇌졸중발생감소와상관관계를보였다.4-6 전향적코호트연구결과, 나트륨섭취에 따른 뇌졸중발생위험은 비만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비만한 사람의 경우에는 하루100mmol(2.3g) 이상의 나트륨 섭취가 뇌졸중 발생 위험을 32% 증가시켰으나, 비만하지 않은 사람에게서는 뇌졸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지않았다.4 다른 연구에서는 하루4.3g 칼륨 섭취군이 하루2.4g 칼륨 섭취군에 비해 뇌졸중 상대 위험이 0.62(95% CI, 0.43-0.88)로 낮았다.7 다른 식이 요소(dietary factor)도 뇌졸중 발생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나 아직까지는 충분한 근거를 찾을 수는 없다.

국내의 권고 사항

  1. 혈압 강하와 뇌졸중 예방을 위해 저나트륨 식이와 고칼륨 식이가 권장된다. (근거수준 Ia, 권고수준A) 하루나트륨양은2.3g (100mmol) 이하, 소금으로는6g 이하가추천되며, 하루칼륨섭취량은 4.7g(120mmol) 이상이추천된다.
  2. 과일, 야채, 저지방 유제품(low-fat dairy product: 저지방우유, 치즈, 요거트)의 섭취를 늘리고 포화 또는총지방량(saturated and total fat)의 섭취를 줄이는 식이요법이 권장된다. (근거수준Ib, 권고수준A)
  3. 과일과 야채가 풍부한 식이(매일5회분량이상의과일과야채)가 권장된다. (근거수준III, 권고수준B)
  4.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가 높은 경우 체중 감량 식이가 권장된다. (근거수준Ib, 권고수준A)

참고문헌

  1. 대한당뇨병학회, 대한영양사회, 한국영양학회. 당뇨병식사요법지침서2판. 1995.
  2. Joshipura KJ, Ascherio A, Manson JE, Stampfer MJ, Rimm EB, Speizer FE, Hennekens CH, Spiegelman D, Willett WC. Fruit and vegetable intake in relation to risk of ischemic stroke. JAMA. 1999;282:1233-1239.
  3. Mozaffarian D, Kumanyika SK, Lemaitre RN, Olson JL, Burke GL, Siscovick DS. Cereal, fruit, and vegetable fiber intake and the risk of cardiovascular disease in elderly individuals. JAMA. 2003;289:1659-1666.
  4. Appel LJ, Moore TJ, Obarzanek E, Vollmer WM, Svetkey LP, Sacks FM, Bray GA, Vogt TM, Cutler JA, Windhauser MM, Lin PH, Karanja N. A clinical trial of the effects of dietary patterns on blood pressure. DASH Collaborative Research Group. N Engl J Med. 1997;336:1117-1124.
  5. He J, Ogden LG, Vupputuri S, Bazzano LA, Loria C, Whelton PK. Dietary sodium intake and subsequent risk of cardiovascular disease in overweight adults.JAMA. 1999;282:2027-2034.
  6. Sacks FM, Svetkey LP, Vollmer WM, Appel LJ, Bray GA, Harsha D, Obarzanek E, Conlin PR, Miller ER, 3rd, Simons-Morton DG, Karanja N, Lin PH. Effects on blood pressure of reduced dietary sodium and the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DASH) diet. DASH-Sodium Collaborative Research Group. N Engl J Med. 2001;344:3-10.
  7. Ascherio A, Rimm EB, Hernan MA, Giovannucci EL, Kawachi I, Stampfer MJ, Willett WC. Intake of potassium, magnesium, calcium, and fiber and risk of stroke among US men. Circulation. 1998;98:1198-1204.

대한뇌졸중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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